본문 바로가기
요리

유대인이 안식일에 먹는다는 댕기머리 땋는빵 할라빵 Challah bread hallah ユダヤ人パン

by 하이데얼 Hi,there! 2022. 8. 21.
728x90
반응형

 

유대인이 안식일에 할라빵

레시피 recipe 

 

- 재료 -

(2개 기준)

 

강력분 300g

드라이이스트 5g

물 140g (수돗물)

소금 5g (안데스염)

설탕 36g(저는 비정제원당을 사용했어요)

버터 30g (무염)

달걀 60g(전란)

 

 

모든 재료는 상온에서 사용해주세요 (이스트 제외)

 

계란은 쓰기 전까지 젖은 면보나 그릇으로 덮어두시면 안마릅니다~

 

스트레이트법 반죽이므로 모든 재료를 한번에 반죽기에 넣어주세요 

(버터 제외)

 

 

저는 틴소반죽기로 사용했어요 ~  

 

틴소 소음도 적고 너무 애정합니다 *^^*

 

처음에는 1단으로 돌려주세요

 

 

클린업 단계 

한덩이로 뭉쳐지면 버터를 넣고 2단으로 돌려주세요

 

 

 

단과자 반죽이라 좀 질고 벽면에 많이 붙어요 

 

스크래퍼로 잘 긁어서 정리해줍니다 

 

훅을 타고 올라온 반죽들도 다 밑으로 보내주세요

 

 

최종단계까지 믹싱해주시고 글루텐 100% 를 잡아주세요 

 

완성된 반죽의 겉면이 동글동글 표면이 예뻐야 해요 

 

그래야 발효가 잘된답니다 ~

 

 

저는 보통 밀폐용기에 담거나 아니면 반죽통 (믹싱볼)을 거꾸로 덮어서 발효를 해줘요 ~

 

랩씌워서 하면 너무 일회용쓰레기가 많이 나와서 좀 그렇더라구요 ^^

 

 

빵실빵실 너무 이쁘게 잘 발효가 됐지요 ?  ㅎㅎㅎ

 

촉감도 너무 좋고 ㅎㅎ 반죽 상태 보면 빵이 맛있을지 없을지 느껴지더라구요 ^^

 

 

둥글리기를 해서 길게 펴주세요 ~

 

 

이렇게 예쁘게 땋아주시면 됩니다 . 

 

저는 3줄로 땋았어요 ~

 

 

땋고 나면 어느정도 발효가 되어 있어서 , 따로 2차 발효는 하지 않구요

 

오븐에 넣기 직전에 노른자물이나 우유물칠을 해주세요 ~ 

 

 

저는 개인적으로 우유 물칠이 더 좋아요 : )

은은한 색감 ^^

 

 

예열한 오븐에서 180도 12분정도 구워주었어요 

 

 

오븐 마다 시간이 다 다르기 때문에 꼭 상태를 보고 꺼내주시면 됩니다 ^^

 

 

속살이 야들야들한게 너무너무 맛있게 잘되었어요 : ) 

 

 

흔한 할라빵이 아니라 저는 댕기모양 혹은 똬리 모양처럼 표현하고 싶었어요 : ) 

 

원래 해보고 싶었던 모양은 또 따로 있는데 , 안나와서 급 변경했지만 ㅎㅎ

 

다음에는 반죽 되기를 좀 조절해서 다시 땋아봐야겠어요 

 

땋기빵 너무 재밌지 않나요 ? ㅎㅎㅎ 

 

땋는빵 영상은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 

 

 

https://youtu.be/SeULgXywsr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