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플레인스콘 기본 스콘 만들기 콩포트 뜻 의미 보관방법

by 하이데얼 Hi,there! 2022. 9. 1.
728x90
반응형

 

기본 스콘 만들기

 

박력분 180 g

아몬드가루 10g

탈지분유 10 g

베이킹파우더 6g

찬 버터 95g (여름 냉동)

설탕 25g

소금 1g

찬 생크림 100g

바닐라 익스트랙 3방울

 

2cm 두께로 총 8등분 하거나

크게 먹고 싶을 때는 6등분

 

예열된 오븐에 넣기 전에 우유 물이나 달걀노른자 2: 물 1 더해서 얇게 펴 발라주면 훨씬 색이 이쁘게 납니다

 

굽는 온도는 오븐마다 다르지만 저는 180도 10분 + 160도 5분 해주었습니다

 

 

 


 

박력분 등 가루류를 넣고 체를 칩니다

 

베이킹파우더는 밀가루 양의 대비하여 3.3% 만 넣어주는 게 쓴맛을 방지할 수 있어요

 

차가운 상태의 버터를 네모지게 잘라서 가루와 함께 피복을 시켜주세요

 

 

피복 후 가운데 홈을 파서 액체류를 넣어줍니다 ~

 

스크래퍼로 잘 다져주세요 ~ 푸드프로세서가 있으신 분들은 다지기 기능 사용하시면 편리하고요 ^^

 

이때 , 생크림이 없으신 분들은 우유를 넣으셔도 되는데 , 저는 생크림을 넣었을 때가 훨씬 맛있더라고요 

 

식감도 많이 다르고요. 

 

생크림은 좀 더 파삭한 느낌이 살고 우유를 넣으면 수분이 아무래도 좀 더 들어가게 되는 거라 덜 목이 막힙니다. 

 

 

한데 뭉쳐서 밀어 펴준 뒤 냉장고에 30분 휴지 시켜주세요

 

너무 오래 치대면 글루텐이 생성되어 식감이 쫀득해집니다 ㅎㅎ

 

뭉칠 때 , 파삭 식감을 원하시면 최대한 덜 치대 주세요

 

휴지 후 또 꺼내서 밀어 펴주고 이렇게 결내기 작업을 2~3번 정도 해줍니다~

 

 

저는 네모반듯한 모양보다는 식감을 더 중요시해서 모양이 별로 예쁘진 않아요 ^^;

 

 

 

때로는 이렇게 높게 쌓아서 구울 때도 있고요!  

 

높게 하면 결이 많이 잘 보여서 먹음직스럽게 예쁩니다 ^^

 

 

혹시 크랜베리를 넣고 싶을 때에도 이 레시피 그대로 사용해서 만들어요 ^^

 

 

미리 예열한 오븐에 구워줍니다 ~

 

 

결 높게 쌓았을때 쓰러짐 주의 ㅎㅎ

 

저는 플레인 스콘의 맛을 좋아해서 보통 그냥 먹고요

 

 

 

달달한 걸 좋아하시는 분들은 콩포트나 잼 같은 걸 곁들여먹어도 맛있습니다.

 

 

콩포트 뜻 

 

콩포트 compote는 프랑스식 전통 디저트인데요

 

다양한 과일을 설탕에 조린 것으로 우리나라 잼과 유사한데요.;

 

과일을 한입에 먹기 적당한 크기로 썰어 과일 형태를 유지하고 식감을 살리도록 만들어진 것이에요

 

복합체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콤포시툼"에서 유래된 것으로 미국에서는 매년 3월 1일을 콩포트의 날로 지정하여 여러 가지 콩포트 디저트를 즐긴다고 합니다 ^^ 

 

콩포트 보관방법

 

만들고 난 뒤 냉장보관 일 때는 2일 안에 드시면 좋고요

 

냉동 보관 시 한 달 이내 섭취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선물했을 때 인기가 좋은 스콘! 

 

저는 주로 빵을 더 좋아하지만 제과 중에서는 스콘이 제일 좋네요 ^^ ㅎㅎ

 

버터 맛에 따라서 스콘의 풍미가 달라지니 입맛에 맞는 버터 선택하시길 바라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