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풍미좋은 치아바타 레시피 올리브치즈치아바타

by 하이데얼 Hi,there! 2022. 8. 18.
728x90
반응형

오늘 갓만든 치아바타 !

 

진짜 진심 너무너무 맛있어서 두덩어리 흡입했네요

근처 사시는 이웃 분 계시면 좀 나눠드리고 싶을정도로 맛보장하는 기가막힌 레시피에요 !!

 

 

 

치아바타 유래
일단 ciabatta 치아바타 뜻은 낡은 신발과 슬리퍼를 의미하는 이태리어인데요

생김새가 길고 넓적하면서 가운데가 푹꺼진 모양에서 유래된 이름이에요 ~

치아바타 기원은 카발라리라는 유명한 카레이서였던 사업가가 만들었는데요

샌드위치용으로 대거 수입되던 프랑스 바게트에
대적할만한 이태리빵을 개발하기위해 노력을 기울인 끝에 만들어진 빵이랍니다 ㅎㅎ

 

 

 

그래서인지 샌드위치가 치아바타 빵으로 만들어져 있으면 더 맛있게 느껴졌나봐요 ㅋ


풍미가 좋아서 꼭 샌드위치 말고도 그냥 드셔도 충분히 맛있는 식사빵 치아바타 !!

담백한 식사빵이지만 한번 맛보면 끊을 수 없는 중독성이 있어요 ㅎㅎㅎ
고소한 맛에 계속 먹게 되네요 !


* 치아바타 레시피 *  (손바닥 크기 4개분량)

(소요시간  : 폴리시 12시간+ 반죽발효 굽기 3시간 = 총 15 시간 )

 

 

폴리쉬

강력분 150g  
드라이 이스트 1g  
150g 수돗물


본반죽

강력분 190g  
120g 수돗물
드라이 이스트 2g  
소금 5g  
15g  
올리브유 10g  
폴리시 전량  


충전물

치즈 20g   모짜렐라/
체다 둘다 OK
올리브 20g   그린/블랙 OK



폴리시

 

1. 상온의 물에 이스트를 넣고 녹여 주세요 

2. 그런 다음 강력 밀가루를 넣어 잘 섞어줍니다

3. 상온에 1시간 발효 후 냉장고에서 저온으로 11시간 발효 후 사용해요 

 

혹은 상온에 2~ 5시간 정도 뒀다가 바로 사용하셔도 이론적으론 괜찮아요 : ) 

 

본반죽

1. 폴리시에 물을 먼저 넣어 섞어주세요 

2. 강력분을 넣어 섞어주세요

3. 이스트, 소금, 꿀 순서로 넣어 섞어주세요

4. 한시간 상온에서 발효시킵니다

5. 올리브유를 넣고 섞어주세요 사방으로 늘려서 접기 후 평평하게 해주세요 

6. 40분~ 1시간 상온에서 발효시킵니다 

 그 사이 안에 들어갈 필링을 준비합니다 

8.  치즈와 올리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넣어주세요

9.  사방으로 늘려접기 후  30분 발효합니다 . 

10. 통에서 꺼내어 직사각형으로 반듯하게 모양을 잡아서 오븐팬에 패닝합니다

11. 230도 최소 15분 오븐을 예열해주세요 

12. 마지막 발효는 20~30분정도 한 뒤 오븐에 넣어 220도 3분 굽고 그 후 200도로 온도를 내려주세요 

스팀 기능이 있는 오븐은 스팀을 쐬어주세요

총 12분~14분 구워주세요 

 

 

 

처음에 과정 샷을 찍지 못했어요 ㅎㅎ

 

치아바타 너무 자주 해먹어서 ㅋㅋ 사진찍을 생각이 없었다가 마지막 발효부터 찍었네요 

 

다음에 다른 버전의 치아바타 할 때 폴리시 & 반죽 과정부터 찍어서 상세히 올려야겠어요 

 

 

필링을 넣고 섞고 나서는 바닥에 올리브유로 깔아주었습니다 . 

 

 

저는 모짜렐라 치즈가 집에 많아서 이걸 넣었는데 ., 체다치즈나 다른 치즈도 넣으시면 좋아요 ^^

 

 

옆면에 공기 방울이 잘 보이면 발효가 잘되었단 증거에요 

 

 

일반 다른 빵이랑은 또 다른 촉감의 반죽이라서 처음 하시는 분들은 생소하실 수 있어요

 

 

네모지게 직사각형 모양이 나와야 이뻐보이니 각을 최대한 잡아주세요

 

 

반죽을 반죽판 위에 놓을 때부터 덧가루를 많이 쓰셔야 하고요 

 

저는 여기다 놓고 발효를 ^^

 

겉면에 쭈글쭈글한 느낌은 광목천이나 면보 큰거 위에 놓고 자글자글하게 주름을 만들어주심 됩니다

 

 

 

저는 스텐 베이킹 반죽판이 잘 떼어지기도 하고 , 평소 덧가루 쓰는걸 좋아하지 않아서 ㅋㅋ 

 

그냥 편안한 모양으로 만들었어요 

 

 

모양이 꼭 중요한 건 아니니까요 ^^ ㅎㅎㅎ  

 

 

정말 매일매일 사용하는 #데일리에어프라이어

 

ㅎㅎㅎ 오븐형 에어프라이어 18L 인데 , 정말 요긴하게 잘 쓰고 있어요 

 

기특한 녀석!!

 

부들부들한 반죽이 느껴지네요 ㅎㅎ

 

 

굽는 와중에도 온도 조절하거나 시간 만질때가 많아서...ㅠㅠ

 

기름기 있는 손으로 만지게 되니 점점 지워지고 있어요 속상속상 ㅠㅠ

 

아랫불이 나오는 토스트 모드

 

에어프라이어 이긴해도 저는 주로 베이킹할때 사용하니까 99%  저에겐 그냥 오븐이나 다름없어요 ^^

 

소중한 에어프라이어

 

 

오븐 부럽지 않게 구움색도 잘 나왔죠 ? ㅎㅎㅎ 

 

 

바닥에 눌어붙은 저 치즈 부분 !! 

 

정말 바삭하니 졸맛탱이에요 ㅎㅎㅎ 

 

 

치아바타 종류


다른 빵보다도 기본 재료가 심플한 치아바타

그렇기 때문에 지역에 따른 큰 차이가 없이 모두 비슷한데요

좀 더 구멍이 많이 뚤려있거나 겉이 딱딱하거나 부드럽거나 가볍거나 하는 정도의 차이가 있고 ,

로마에서는 마조람, 소금, 올리브유를 넣기도 한답니다 .

재료에 따라서 , 불리는 이름이 다른데요

통밀을 넣은 치아바타 인테그랄레 ciabatta integrale
반죽에 우유가 들어간 치아바타 알 라테 ciabatta al latte
치아바타 종류에 상관없이 안에 재료를 넣고 샌드위치로 만드는 걸 파니니 (단수 : 파니노) 라고 해요

 

 

우리나라는 치아바타 맛 종류도 여러가지인데요

 

플레인 말고도 올리브치아바타, 치즈치아바타, 먹물치아바타, 바질치아바타 , 앙큼버터 등 여러가지 재료를 넣어서 다양하게 즐기고 있어요

 

 

한번 잘라봐야죠 ? ㅎㅎㅎ 두근두근 ㅋㅋㅋ 

 

정말 안에 기공이 정말 끝내줍니다 ㅎㅎㅎ 

 

 

바닥 구움색도 맘에 들고요 ㅎㅎ 

 

올리브유가 안들어가도 상관없지만 , 올리브유를 넣었을 때 좀 더 부드럽고 폭신한 식감이 오래 유지 된답니다 

 

 

아직 안만들어보신 분 계시다면 꼭꼭꼭 치아바타 만들기 도전해보세요 !!! 

 

치아바타가 단순한 주재료로 풍미를 최대로 만들어야 해서 폴리시를 저온 발효도 하고 발효시간도 오래 주는 거라 시간이 오래 걸리는게 단점이지만 , 

 

정말 파는 것보다 훨씬 맛있고 알고보면 방법 자체는 쉬워요 ^^

 

자 ! 그럼 오늘도 행복한 베이킹 하세요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