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양도세 혼자서 셀프신고 신고기간 양도세계산기

by 하이데얼 Hi,there! 2022. 7. 26.
728x90
반응형

개인이 부동산 건물 토지에 관한 주식이나 권리등을 양도할때 발생하는 소득에 대해 신고하는 양도세 예정신고

양도차익이 없거나 손해를 본 경우에도 예외없이 신고를 해줘야 하는데요

저도 이번에 가지고 있던 부동산을 차익 없이 매매 했지만 양도소득세 신고를 했답니다

요즘은 인터넷에 잘 나와있으니 세무사를 통하지 않고 직접 셀프로 할 수 있어요 

제가 쉽게 잘 알려드릴게요 ^^

우선 국세청 홈택스로 들어가셔서 , 로그인을 해줍니다~ 

 

양도소득세 신고 화면에서 예정신고 1개 부동산 양도 (대화형 간편신고) 를 눌러주세요

 

대화형 간편 예정 신고는 1개의 물건을 올해최초로 1회만 양도한 경우에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대화형신고는 취득가액을 알고 있을때 이용가능하며 , 

세무대리인이거나 , 토지나 상속자산 장기간민간임대주택등의 취득한 물건을 양도한 경우에는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홈택스 양도세 신고하기전에 나오는 안내사항도 읽어보시고요

 

양도년월일을 선택해서 조회버튼 누르면 양도인(신고인)의 기본 주소가 나옵니다 

그 후에 전화번호를 기재하고 내외국인 및 거주 구분 선택하시면 옆에 국적과 거주지국가가 자동으로 나와요

저장 후 다음 이동을 눌러주세요

 

 

양수인 납세자 유형을 선택 후 , 양도자와의 관계를 입력합니다

 

등록하기를 누르면 양수인에 대한 정보가 뜹니다 

이때 , 저장 후 다음으로 이동을 눌러주세요

 

양도할 물건의 주소를 검색해서 입력해주세요

주소 검색 후에 밑에 선택 동그라미까지 체크 후 완료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난 뒤 건물 동 호수까지 기재를 해주고요 

밑에 칸을 다 채워주세요 

저도 분양 서류 다시 확인해서 썼네요 ~

양도자산 유형도 선택해주고요 

저는 아파트나 주택이 아니라서 기타건물 (상가,오피스텔같은 주택이 아닌 것) 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또 밑에 1주택자인지 2주택자인지 선택하는 란이 나왔어요 

(체크하니 바로 없어짐)

양도금액도 매매 계약서를 보고 기재해주고요

양도할 물건의 취득가 , 취등록세 , 중개수수료 , 법무사 비용 , 나머지 비용등을 다 기재해주세요 

뒤에 참고용 서류를 첨부해야 하니 , 잘 기재해주세요 ~

위에서 취등록세 확인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 취득 &등록세 신고납부내역이 바로 뜹니다~

체크박스에 선택해주시고요

 

여기까지 하셨으면 전체양도차익 및 과세대항양도차익이 알아서 계산되어 나온답니다

양도차익이 많아서 저도 세금을 많이 냈으면 좋았을텐데 ㅠㅠ 

아쉽게도 저는 양도차액이 없었어요 ㅎㅎㅎㅎ

 

 

안타까워서 환급금을 줄건지... 환급금 계좌신고 부분을 쓰게 활성화되어있어서 기재했답니다 

혹시 나중에 얼마 환급된다면 다시 올릴게요 ㅎㅎ

신고서 제출이 되면 접수증을 보실 수 있답니다

신고 후 접수증까지 보셨으면 개인지방소득세까지 나오는데요

위택스 wetax까지 바로 넘어가니 편리하네요 ~ 

납세자 주민번호 뒷자리를 써주구요

인적사항 다 기재해주면 끝 ^^ 

양도소득으로 인한 개인지방소득세까지 정상적으로 신고 완료 되었답니다 ~

그러면 이제 정말 다 끝나가는데요 ㅎㅎㅎ 

기재하신 내용으로 증빙서류를 제출해주시면 된답니다 ~

부속서류 첨부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이렇게 , 제출할 수 있는 팝업이 뜨는데요 

PDF file 만 제출이 가능하므로, 다른 이미지 file 들 (jpg, bmp, png 등) 은 자동으로 pdf파일로 변환된 후에 첨부가 된답니다

하나의 제출서류의 크기는 50mb 이므로 50m이 초과된다면 나눠서 첨부하셔야 해요

 

위에서 양도세 신고할때 나왔던 도움말 팝업이에요 ㅎㅎ 참고용으로 보시면 좋을 듯 ^^

(전체창이 안되어 여러번 캡쳐하느라 애먹었네요 ㅋㅋ)

 

 


양도세 신고 기간

(토지,건물,부동산에 대한 권리)

양도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로부터 2개월이내

즉 , 7월20일에 양도했다면 9월30일까지는 양도소득세 신고를 해야합니다


양도세 계산기

 국세청 홈텍스 사이트에 있답니다 !!  가서 모의로 계산해보셔도 괜찮아요 : ) 

 

-the End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