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추석베이킹 상투과자 한가지반죽으로 4가지맛 만들기 (feat.천연색소)

by 하이데얼 Hi,there! 2022. 8. 26.
728x90
반응형

다들 이맘때 하시는 추석 베이킹 있으시지요? 저는 상투과자를 추석마다 항상 만들어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한가지 반죽으로 4가지 맛 상투과자를 만드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천연색소를 넣어서 안심하고 아이들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답니다 ~ 

 


 

추석 베이킹 상투과자 레시피 

 

-기본 재료- 

(일단 한가지색상 기준 100개 정도 나오는 수량 )

 

백앙금 300g

노른자 15g

아몬드가루 15g

원하시는 색상으로 천연가루 20g (단일 색상 넣으실 경우)

생크림 15g

 

▶ 위 레시피의 천연가루 양을 제외한 기본 반죽에서 색상을 4가지로 내고 변경하는 방법

 

1. 먼저 백앙금과 노른자를 뽀얗게 거품기로 섞어주세요

 

2. 마지막에 생크림을 넣고 섞어요 

 

3. 천연가루 제외한 총 반죽량 340g 에서 4등분을 해요 (85g씩 되겠네요) 

 

4. 천연가루 한 종류당 5g 씩 넣고 섞어줍니다. 

 

5. 냉장고 30분 휴지했다가 다시 섞어서  깍지를 끼운 짜는 주머니에 넣고 짜주시면 끝 

 

6. 오븐에 160도 10 ~15분 정도 구워주세요 

 

(집집 마다 오븐의 온도가 다를 수 있으니 상태를 보고 구움색 확인 후 꺼내어 주세요)  

 

 


 

 

일단, 레시피 보면 백앙금을 사용하라고 되어 있잖아요 ?

 

저는 시중에 파는 백앙금이 너무 달아서 싫더라고요. 그래서 항상 제가 직접 만들어서 과자를 만들어요 ^^ 

 

정성이 듬뿍 들어가서 더 담백하고 덜 달아서 건강하답니다 ^^

 

 

제가 처음 백앙금 만들 때 제일 궁금했던 부분이 건조된 콩 불리기 전 중량과 불리고 찐 후의 중량이 어떻게 달라지느냐였어요! 

 

여러분도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제가 했을 때는 불리기 전 건조 콩 216g을 물에 10시간 불린 뒤  밥솥에서 만능찜으로 40분 쪄줬는데요 

 

불리고 찐 후 무게가 407g 나왔습니다. 참고만 하세요 ~ 

 

 

직접 백앙금을 만드실 경우 수분 함량이 다를 수 있고 집집마다 작업 환경의 온습도가 달라서 생크림 양은 가감이 필요해요 ~ 

 

나중에 되기를 보면서 추가하셔도 됩니다 ~

 

 

집에 생크림이 없는 경우! 

 

우유와 꿀로 대체해서 만드실 수 있어요 

 

우유 10g + 꿀 5g을 넣어만 드셔도 맛있답니다 ~ 

 

 

백년초 가루 넣고 섞어봅니다 ~ 

 

다른 가루는 어떤지 모르겠는데 이거는 백년초 가루가 약간 습하고 입자가 거칠었어요 

 

 

 백년초가루가 쿠키에 넣었을 때보다 이 상투과자에 넣으니까 훨씬 맛있었어요! 

 

 

위로 뿔을 많이 세우지 마세요. 높낮이가 많이 차이 나면 구움색이 많이 달라지니까요 ~

 

 

저는 여러 가지 모양으로 짜주었어요 ㅎㅎ 

 

연핑크 색상 너무 이쁘죠~

 

열심히 돌아가는 데일리 에어프라이어! 

 

 

제과점에서 파는 상투과자는 너무너무 달고 인위적인 단맛이 심해서 별로인데 , 직접 만드는 거는 달지 않고 고소해요 

 

역시 만들어서 바로 먹는 베이킹이 너무 좋죠 ^^

 

 

백년초 넣은 핑크색이에요 ~  색상은 원하시는 대로 좀 더 추가하셔도 도고요! 

 

 

저는 기본 플레인 맛과 초코 , 백년초 , 기본+초코 점박이 이렇게 4가지를 만들었어요 

 

 

이렇게 짤 주에 같이 넣고 짜주어도 너무 이쁘죠?  : )

 

 

점박이는  좀 더 이쁘라고  독특하게 초코를 박아주었어요 

 

 

초코 안 넣어보신 분! 꼭 넣어보세요 

 

진짜 진짜 맛있답니다 ^^

 

좀 작게 짜는 편입니다 ~

 

초코에 초코 ^^ 상투과자!  

 

많이 만들었다고 생각했는데 ㅎㅎ 순삭입니다 

 

 

추석 베이킹으로 상투과자 한번 시도해보세요 : )

 

어르신들도 좋아하시고 초코맛은 아이들 취향도 저격할 수 있습니다 ~~

 

 

보관방법

 

보관은 상온에서 2일~3일까지 괜찮고 , 다 못 드시면 냉동실에서 2주까지 보관 가능합니다. 

 

다시 꺼내 드실 때에는 실온에 꺼내었다가 자연해동해서 드세요 ~~ 

 

갓 구워졌을 때는 겉에다 좀 바삭한 편이고 , 다음날 먹으면 부드러운 식감이에요 ~  

 

시간이 지날수록 부드러워집니다 ~  

 

 

 

반응형